aT센터 라면시장보고서를 위한 한국라면에 대한 설문지 조사가 성황리에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이번 설문지 조사를 위해 인도 뉴델리에 위치한 한국문화원에서 한국 라면시식행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본 라면 시식행사는 약 100명 이상의 인도인이 참가하였고 시식 라면으로는 한국의 5가지 대표라면, 신라면, 진라면(매운맛), 안성탕면, 너구리, 짜파게티를 사용하였습니다.

한국 라면 시식행사와 설문지 작성의 취지는 인도인들이 한국라면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를 알아보고 한국라면이 인도에 진출 시 인도 라면 시장에서 이미 진출한 라면들과 비교했을 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지 알아보는 것이었습니다. 설문지 내용으로는 한국라면에 대한 기존 인식, 주로 먹는 라면, 라면 섭취 빈도 등 일반적인 질문과 각 라면을 시식한 후 인도인들이 느끼는 각 라면의 맛과 식감, 매움의 정도 등을 확인하는 질문들로 구성이 되었습니다.






























설문 결과 주로 국물이 있는 라면을 선호하는 편이었고 국물이 없는 짜파게티 같은 경우 호불호가 심하게 나뉘었습니다. 또한 가장 인기가 많았던 라면은 진라면 매운 맛이었고 그 이유로는 인도인들 대부분이 매운 맛을 좋아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 매움의 정도나 맛이 인도의 매운 맛과 가장 흡사하기 때문이었습니다. 다만, 한국 라면 1봉지의 가격이 이미 인도에 진출해 있는 라면 1봉지의 가격보다 2~3배 이상 비싸기 때문에 90%의 설문지 참여자들은 한국라면을 사먹는데 부담이 된다고 응답하였습니다. 더욱이, 대부분의 한국라면이 NON-VEG이기 때문에 이 또한 Vegetarian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는 인도에서 이미 진출한 라면 브랜드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질 것 같다라고 대부분의 설문 참여자들이 응답하였습니다.
이번 라면 시식행사 및 설문지 조사 결과를 분석 한 후 도출된 분석 내용을 인도 라면시장 보고서에 주요 자료로 첨가하였고 전반적인 인도 라면시장 및 한국 라면의 인도 시장 진출 가능성에 대해 작성하여 제출하였습니다. 앞으로 인도 라면 시장에 대해 변동되는 내용들은 계속해서 업데이트 할 예정이며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계속해서 채워나갈 예정입니다.

- 인치윤 사원의 글 입니다.-